정방형의 움직임, 1961, 템페라, 123.2x121.3cm, 영국예술위원회 소장브리지트 라일리(Bridget RILEY, 1931- )는 기하학적 패턴의 추상회화로 알려진 영국 예술가이다. 초기 작품은 조르주 쇠라에게 영향을 받은 풍경화이었지만, 르네상스 이후 거장들의 인상파 회화와 점묘 기법을 연구 후 단순, 기하학적 추상화로 창작활동을 넓혀 왔다. 1960년대에 흑백만을 이...
클로드 모네, 파란 수련들, 1916-19, 파리 오르세미술관소장뉴욕현대미술관은 1955년 지베르니아틀리에에서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1840-1926)의 <수련>을 가져왔다. 이 작품은 초기 인상파의 자연주의와 비슷한 시기에 박물관에 입장한 미국 현대 추상미술 사이의 교량처럼 소개되었다. 전시는 모네의 수련이 재발견되고 뉴욕의 추상주의가 인정...
압지로 만든 인물상과 셔터 1, 1999, ⓒVG Bild-Kunst, Bonn 2018스페인 작가 후안 무노즈(Juan MUÑOZ, 1953-2001)가 일상 사물과 인물의 조합, 배치들이 마치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듯한 느낌의 작품을 선보인다. 조형작업 이외에도 문학 작가 존 버거(John BERGER, 1926-2017)와 함께 라디오와 전시를 위해 음악과 글을 조합한 작업은 다양한 이야기를 연상시킨다. 전...
아틀리에 데 뤼미에르, 중국의 밤 옛 철제 주조공장을 개조하여 예술작품을 디지털 아트로 감상할 수 있는 아틀리에 데 뤼미에르 (Atelier des Lumières)에서 비엔나 예술계의 주요 작가이자 예술을 깊이 있게 재생성 하기를 지향했던 빈 분리파(Sécession viennoise)의 수장인 구스타브 클림트(Gustav Klimt, 1863-1918)의 전시를 준비했다. 추앙과 동시...
매우 배고픈 신, 2006인도 현대 미술의 상징적 인물인 수보드 굽타(Subodh GUPTA, 1964- )의 회고전이다. 작가는 일상적인 인도의 상징적 오브제들(중고품 또는 신품)을 작품의 원재료로 사용하며 눈속임 기법을 이용한 작품을 통해 자신의 나라를 명확하고 직접적으로 묘사한다. 일상의 물건들은 청동, 황동, 구리 또는 니켈 주물에 의...
케이디 놀랜드, 무제, 2008, 워커아트센터 제공 피터 휘슐리와 데이빗 와이스(Peter FISCHLI&David WEISS)의 1987년 영상작품 <세상이 돌아가는 법>에서 제목을 따온 전시는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어찌 보면 ‘하찮은’ 재료를 사용하는 작가의 작품을 모았다. 주로 콜라주나 아상블라주 작업이 많으며, 뉴욕 거리 위에 눌어붙은 찰흙부터 로...
라사드 메투이, 낙원의 새 어린 나이부터 서예를 익혀온 라사드 메투이(Lassaâd METOUI, 1963- )는 이 전통적인 분야의 대가가 되었다. 그는 문화를 초월한 현대성으로 자신의 예술을 진화시켰다. 그의 작업에서는 마티스에서 폴 클레 그리고 술라쥬에 이르는 서양화와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의 예술이 만난다. 아랍인스티튜트는 이번 전...
프랑수와 모렐레, 눈사태, 2006루이비통재단 소장품 중 예술가 25여 명의 전시된 적 없는 다양한 근현대 작품을 선보인다. 건국 신화의 재발견과 삶에 대한 감동의 탐구를 통해 새로운 인식을 발전시키는 작업을 해 온 작가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세상을 반영하는 오늘날의 질문을 언급한다. 이번 전시는 롤랑 바르트의 사진에 관한 저서인 『밝은 방(La Cha...
장택단(張擇端), 청명역간도(清明易簡圖), 전송(傳宋), 견본 위 설색, 38×673.4cm‘위호물(偽好物)’이란 북송 서화 소장가 미불(米芾)이 전(傳)종요(鍾繇)의 작품 〈황정경(黃庭經)>에 대하여 남긴 평가로써 비록 당대 모사본이지만 임모가 훌륭하여 위호물이라 칭했고 그 예술적 가치를 제시했다. 전시는 이 단어를 주제로 16-18세기 제작된 쑤저우 화...
작자 미상, 라파엘의 <전염병> 이미지가 그려진 마졸리카, 1535-40, 워싱턴D.C.국립미술관 제공 최근 윌리엄 클락(William A. CLARK, 1839-1925)의 주요작품인 마졸리카(이탈리아의 도기)를 입수한 기념으로 컬렉션 중 90여 개의 작품을 전시한다. 15세기 이탈리아 판화가 당대 생산된 마졸리카나 입체 동판화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쳤는지, 그리고 ...
감송석진주모(嵌松石珍珠帽), 청대 18세기몽골, 회부(回部)와 서장(西藏)은 대부분 고원과 분지의 지형으로 위도와 지세가 높고 추운 기후이며 유목경제를 기본으로 몽골족, 위구르족, 장족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7세기 중국 동북의 만주족은 점점 서남쪽으로 확장해 가면서 대청왕조를 건립했다. 전시는 청대 궁중과 몽골, 회부, 서장 번부 간의 상호왕래와 ...
골짜기의 예배당일본 건축계의 독창적 젊은 작가 이시가미 준야(Junya ISHIGAMI, 1974- )의 첫 개인전이다. 작가는 전통적인 비율을 파괴하고 벽과 지붕을 선과 평평한 면으로 단순화한다. 자연을 끌어들여 시와 가벼움의 바람을 불어 넣은 30여 개의 건축 프로젝트를 대규모 모형시리즈로 선보인다. 외부로 활짝 열려있는 장 누벨이 디자인한 까...
윌 리만,Pac-Lab,2018미국 출신 작가 윌 리만 (Will Ryman, 1969- )의 유럽의 공공장소에서의 첫 전시로 작가는 파리의 라빌레트 공원의 35주년을 기념하는 3개의 거대한 작품을 제작하였다. 다양한 크기의 눈과 추상적 요소의 고의로 불완전한 형태를 지닌 7개의 노란 머리들 시리즈 작품, 비디오 게임의 미로를 대규모로 재현하여 방문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
에르메스, 가을-겨울 2001-20021997년부터 2003년까지 메종 에르메스의 아트 디렉터였던 벨기에 디자이너 마틴 마르지엘라(Martin Margiela, 1957- )에 대한 오마주의 전시를 준비했다. 자신의 브랜드로 만든 작품과 관련한 미니멀리스트 디자이너의 패션작품들을 감상할 기회이다. 디자이너가 혁신적인 탈구축과 시대를 초월하는 사치 사이에서 창조한 98개...
호박, 2018, ⓒ테이트(세라피나 네빌)앤시아 해밀턴(Anthea HAMILTON, 1978- )은 테이트브리튼의 듀빈갤러리를 조각과 퍼포먼스의 공간으로 변형시켰다. 작품 <호박(The Squash)>의 각 요소는 작가가 몇 년 전 즉흥 연극과 1960-70년대 참여예술의 사례를 찾던 중 책에서 발견했던 사진에 대한 관심사에서 진화하였다. 1960년대부터 촬영된 원본 사진은 미국 ...
파고다, 1982, 캔버스에 아크릴 및 직물, 홀마크 소장품 제공선구적인 페미니스트 작가 미리엄 샤피로(Miriam SCHAPIRO, 1923-2015)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기획된 전시는 작품 29점과 영향을 받은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 28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식적인 패턴과 직물을 사용한 여성적인 공예기법으로 남성 우월주의 또는 저급 미술로서의 공예에 대한 시각...
<일곱 개의 연못과 빗방울 몇 개>의 일부, 2017, 머즐린, 스테인리스, 타마린드 나무, 천연염료, 탈와갤러리 제공 추상적이고 유기적인 형태의 대형 설치작품으로 알려진 인도 출신 작가 란자니 쉐타르(Ranjani SHETTAR, 1977- )의 신작을 선보인다. 환경오염으로 인해 위험에 처한 인도의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밀랍, 천연염료, 나무, 천, 스테인리스, ...
꿈, 1932, ⓒ피카소/DACS 런던 2018100여 점이 넘는 회화, 조각, 드로잉들과 함께 피카소의 가족사진들을 공개하여 좀처럼 보기 힘든 그의 개인적인 삶을 살짝 엿볼 수 있다. 20세기 영향력 있는 작가들의 삶에 있어 매우 강렬하고도 창조적인 시기였던 1932년, 닷새 만에 제작한 피카소의 연인 마리-테레즈 월터가 등장하는 특별한 그림 3점이 처음으로 공개되었...
전시 전경, LA현대미술관 제공LA현대미술관이 위치한 그랜드 가에 레지던시 참여 작가 로렌 핼시(Lauren HALSEY, 1987- )가 장소 특정적 작업을 전시한다. 일정 기간마다 계속 변화하는 이 설치 작업은 마치 꿈속에 나올 것 같은 동굴같은 조형물 속에 관객이 들어가서 머무르거나 자유롭게 탐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작가에게 이 공간은 LA 토박이 흑인으로...
카와우치 린코(Rinko KAWAUCHI), 무제, 2012, 작가 제공제임스 볼드윈(James BALDWIN, 1924-87)의 1962년 작 에세이 <창의적인 과정> 속 표현을 빌려 제목을 지은 이 전시는 숨 가쁘게 달려온 과거, 혼란스러운 현재, 예측 불가능한 미래의 흐름 속에 놓인 우리가 이 불확실한 세상에 대해 어떠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지 묻는다. 그리고 사회적, 환경적 이슈를 ...